한국과 독일, 학생 교류를 통해‘평화의 길’을 찾다
한국과 독일, 학생 교류를 통해‘평화의 길’을 찾다
  • 학생신문
  • 승인 2019.01.04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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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부총리  교육부장관 유은혜) 세종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1 3()~13()까지 독일, 폴란드 에서 한국-독일 학생들의 평화통일 교류 활동 추진한다.

 ◦ 한국-독일 학생 평화통일 교류는 전국 ·도교육청에서 선발한 고등학 68명을 대상으로 독일·폴란드 등의 역사, 평화, 통일 사례 통해 평화통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체험  교류 활동으로,

  그간 교원들을 중심으로 추진하던 평화통일 교류 사업을 처음으로 학생들에게 확대하여 독일, 폴란드 지역을 중심으로 평화·통일교육, 역사교육을 주된 내용으로 추진한다.

    ※ - 교원교류(’14년부터 시행, 18 : 독일교원 내한, DMZ분단현장탐방 실시)

이번 한국-독일 학생 교류는 독일 분단 통일 현장체험 독일, 폴란드 역사 탐방 학교  기관방문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 학생들은 독일 중등학교인 루터 멜란히톤 김나지움, 한스 얼바인 김나지움을 방문하여 통일 과정에서 ·서독 학생들의 교류협력의 과정과 주시민교육 주제로 독일 교원, 학생들을 만나 토론하면서 류의 시간을 가지고,

 또한 독일 주정치교육원, 연방의사당, 현대사포럼 박물관 등을 방문하여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의회 민주주의, 동독 현대사 탐색한다.

 ◦ 독일 분단과 통일의 현장인 베를린, 포츠담, 드레스덴 등에서 독일의 통일과정 대한 생생한 역사를 체험함으로써 리나라의 평화통일에 주는 시사점 찾고,

 ◦ 아울러,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수용소 등을 탐방하여 역사적 기억과 과거사의 해결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와 주변국과의 평화적 미래 고민해 본다.

주요 도시

주요 탐방 장소

베를린 

베를린 장벽, 홀로코스트 유대인추모비, 훔볼트대학교 

포츠담/라이프치히

체칠리엔호프/ 니콜라이교회 

드레스덴/프라하

성모교회/하인리히  재단, 바즐라프 광장 

오시비엥침 

아우슈비츠 국립박물관, 크라쿠프 

       

 사전 워크숍에서 학생들은 독일 평화통일의 역사와 교육 특강, 안전교육*, 보고서 작성법 등으로 내실 있는 탐방을 준비하고, 자율적 정한 조별 프로젝트 통해 살아있는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 1 : 단위 학교(·도교육청), 12 / 2~3 : 19.1.2.~1.3, 한국교육개발원

예시조별 프로젝트

독일과 우리나라의 분단과 통일 과정 비교로 평화의  찾기

·서독 청소년들의 교류를 통해 남북 학생 교류 시사점 모색

독일, 폴란드  홀로코스트 역사문제 솔루션 탐색

   

 ◦ 학생들은 교류활동 중에 소감발표와 평가회 진행하여 현지의 학생 교류와 현장체험 활동의 성과 나누고, 탐방 후에 개별, 조별로 작성한 학생들의 결과보고서 인터넷통일학교* 탑재하여 내용을 공유확산하고자 한다.

     * 교육부 통일교육 자료실(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 운영)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이번 독일 학생들과의 교류에서 우리 학생들이 평화적인 교류 협력에 바탕한 독일의 통일 경험 이웃 국가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건강한 방식 배우고 나누어 평화 시대를 여는 통일 한반도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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